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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다가스카르 수도 안타나나리보에 사는 한 시민이 13일(현지시간) 페이스북 페이지에 올라온 안드리 라조엘리나 마다가스카르 대통령의 대국민 연설을 보고 있다. AFP연합뉴스 안드리 라조엘리나 마다가스카르 대통령이 반정부 시위에 합류한 군부의 영향력이 커지자 신변 안전을 이유로 도피했다.라조엘리나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페이스북으로 중계한 영상에서 “지난달 25일 이후 나를 향한 암살과 쿠데타 시도가 있었다”며 “나는 내 목숨을 지키기 위해 안전한 장소를 찾아야 했다”고 밝혔다. 그는 “마다가스카르가 파괴되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나는 해결책을 찾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애초 라조엘리나 대통령은 이날 국영TV를 통한 대국민 연설을 예고했다. 그러나 기술적 문제를 이유로 두 차례 연기한 뒤 페이스북 페이지에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이 촬영된 장소 및 녹화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현재 그의 정확한 소재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이날 앞서 프랑스 라디오 RFI는 유력 행선지로 아랍에미리트 두바이를 지목했다. RFI는 한 소식통을 인용해 전날 마다가스카르 동부 생트마리 공항에서 프랑스군 수송기에 오른 라조엘리나 대통령이 프랑스 영토인 레위니옹섬을 거쳐 이날 오전 두바이에 도착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했다. RFI는 “이번 도피는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의 협의에 따라 이뤄졌다”고 보도했다.프랑스 외교부는 해당 보도에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이날 취재진과 만난 마크롱 대통령도 “오늘은 어떤 것도 확정 짓고 싶지 않다”며 개입 의혹에 말을 아꼈다. 다만 그는 “마다가스카르 청년들이 군사 세력이나 외세의 간섭에 휘말리지 않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2009년 쿠데타를 통해 집권한 라조엘리나 대통령은 2014년 프랑스 국적을 취득했다.로이터통신은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라조엘리나 대통령이 여전히 사임을 거부하고 있다”면서도 “네팔에 이어 Z세대 시위로 정부가 전복된 두 번째 사례”라고 보도했다.마다가스카르에서는 지난달 25~26일 잦은 단전·단수에 항 ① 아프리카 초원에 있는 자신을 그린 자화상 ‘내 슬픈 전설의 49페이지’(1976). 서울미술관 제공 천경자(1924~2015)는 한 시대를 풍미한 슈퍼스타 화가였다. 강렬하고 풍부한 색채로 펼친 그의 화풍은 독창적이면서도 아름다웠다. 여기에 네 아이를 키우는 싱글맘이라는 파란만장한 삶, 화려한 패션 센스, 탁월한 말과 글 실력이 더해졌다. 천경자의 삶은 자신의 그림 속에 등장하는, 강인하면서도 어떤 비밀이나 한(恨)을 품고 있는 듯한 신비로운 여성과 닮아 있었다. 그래서 대중은 그의 일거수일투족에 열광했고, 천경자의 그림이 걸린 전시장은 늘 발 디딜 틈 없이 붐볐다.1991년 벌어진 ‘미인도 위작 사건’이 모든 걸 바꿨다.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을 두고 천 화백은 “내 그림이 아니다”고 했다. 미술관은 진품이라며 맞섰다. 결과는 파국이었다. 사법부가 미인도가 진품이라고 결론 내린 뒤에도 논란은 계속됐다. 천 화백은 활동을 접고 미국으로 떠나 그곳에서 숨을 거뒀다. 관련 논쟁은 30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천 화백을 언급하거나 재조명하는 일이 부담스러워진 탓에 그는 점점 대중에게 잊혀갔다.◇ 10주기 맞아 본격 재조명 ② 천경자의 여성 초상화 ‘고(孤)’(1974). 서울미술관 제공 서울 부암동 석파정 서울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는 ‘내 슬픈 전설의 101페이지’는 천경자 사후 사실상 처음으로 작가를 제대로 조명하는 전시다. 안진우 서울미술관 이사장은 “미인도 위작 사건은 천경자의 삶과 예술에서 극히 일부에 불과한데 이로 인해 작가의 업적 자체가 잊히는 상황이 안타까웠다”며 “전시를 말리는 이들도 많았지만, 더 늦으면 안 될 것 같아서 10주기를 맞아 전시를 열었다”고 했다.이번 전시에 나온 작품은 채색화만 해도 80여 점에 달한다. 화가 업적에 집중하기 위해 논란의 중심인 ‘미인도’는 포함하지 않았다. 150여 점의 삽화와 책 표지 등에 그린 표지화, 가족에게 보낸 편지와 사진 등 관련 자료도 한자리에 모았다.전시의 중심은 천경자의 전성기로 꼽히는 1960~1970년대 작품이다. 이 시기 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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