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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 정부 무공해차 보급 계획 반발"비현실적 목표의 급격한 전동화는 구조조정, 중국 의존 가속""해외 주요 국가도 전기차 보급 속도조절 중"[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자동차 업계가 정부의 대대적인 친환경차(무공해차) 전환 계획에 우려를 표하고 나섰다. 정책 방향은 적극 공감하지만 국내 산업생태계가 감당할 수 있는 현실적인 보급목표를 수립하고 강력한 수요창출 정책 등이 전제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는 30일 연합회 소속 11개 자동차단체와 공동으로 ‘2035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의 무공해차 보급 목표와 관련한 건의서를 탄소중립녹생성장위원회, 정부, 국회 등에 제출했다. 지난 9월 23일 환경부는 오는 2035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을 △48% △53% △61% △65% 감축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를 2035년 차량 등록 대수를 2800만대로 가정해 계산할 경우 무공해차 등록 비중은 각각 30%(840만대), 34%(952만대), 35%(980만대)로 추산된다. NDC는 각국이 향후 10년 간 온실가스 배출을 얼마나 줄일지 5년마다 내놓는 목표치다. 정부는 올해 11월에 2035년 목표치를 발표해야 한다.전기차 주차장에서 충전중인 전기차들. (사진=연합뉴스)KAIA는 정부의 보급목표에 대해 2035년 이전에 국내에서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를 금지하는 수준의 시나리오로 분석했다. KAIA는 “현실적인 보급경로를 고려할 때 2035년까지 무공해차 판매 대수를 840만대까지 끌어올리면 전체 판매 비중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980만대 이상은 내연기관차를 판매하면 안 되는 수준의 수치”라고 꼬집었다.이어 “비현실적인 보급목표 설정에 따른 급격한 전동화 전환은 내연기관 중심의 부품업계 구조조정, 인력감축 등의 부작용과 중국 전기차 산업 의존성 가속화, 중국산 전기차의 내수시장 잠식 등을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현재 부품기업의 95.6%는 중소·중견기업이다. 이들은 대미 관세에 의한 해외 생산 확대, 전동화 전환과 수입차 확대에 따른 부품 수요 감소 등으로 경영상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 정부 무공해차 보급 계획 반발"비현실적 목표의 급격한 전동화는 구조조정, 중국 의존 가속""해외 주요 국가도 전기차 보급 속도조절 중"[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자동차 업계가 정부의 대대적인 친환경차(무공해차) 전환 계획에 우려를 표하고 나섰다. 정책 방향은 적극 공감하지만 국내 산업생태계가 감당할 수 있는 현실적인 보급목표를 수립하고 강력한 수요창출 정책 등이 전제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는 30일 연합회 소속 11개 자동차단체와 공동으로 ‘2035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의 무공해차 보급 목표와 관련한 건의서를 탄소중립녹생성장위원회, 정부, 국회 등에 제출했다. 지난 9월 23일 환경부는 오는 2035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을 △48% △53% △61% △65% 감축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를 2035년 차량 등록 대수를 2800만대로 가정해 계산할 경우 무공해차 등록 비중은 각각 30%(840만대), 34%(952만대), 35%(980만대)로 추산된다. NDC는 각국이 향후 10년 간 온실가스 배출을 얼마나 줄일지 5년마다 내놓는 목표치다. 정부는 올해 11월에 2035년 목표치를 발표해야 한다.전기차 주차장에서 충전중인 전기차들. (사진=연합뉴스)KAIA는 정부의 보급목표에 대해 2035년 이전에 국내에서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를 금지하는 수준의 시나리오로 분석했다. KAIA는 “현실적인 보급경로를 고려할 때 2035년까지 무공해차 판매 대수를 840만대까지 끌어올리면 전체 판매 비중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980만대 이상은 내연기관차를 판매하면 안 되는 수준의 수치”라고 꼬집었다.이어 “비현실적인 보급목표 설정에 따른 급격한 전동화 전환은 내연기관 중심의 부품업계 구조조정, 인력감축 등의 부작용과 중국 전기차 산업 의존성 가속화, 중국산 전기차의 내수시장 잠식 등을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현재 부품기업의 95.6%는 중소·중견기업이다. 이들은 대미 관세에 의한 해외 생산 확대, 전동화 전환과 수입차 확대에 따른 부품 수요 감소 등으로 경영상황이 악화하고 있다. KAIA는 또 주요 국가와 글로벌 기업들은 중국 전기차 산업 견제를 이유로 전기차 보급 속도를 조절하고 규제 완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미국은 무공해차 판매 의무규제 철폐 및 평균연비 과징금을 삭제했고 유럽연합(EU)은 CO2 규제 완화, 2035년 내연기관 판매금지 재검토 등을 시행하고 있다. 영국은 지난 4월 무공해차 의무판매제를 완화하는 내용의 개정안을 발표했다.KAIA는 “2035년까지 100% 전동화 전환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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