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케리 미국 전 국무부 장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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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케리 미국 전 국무부 장관이 4월 29일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제10차 아워 오션 콘퍼런스 기자회견 뒤 내연기관 승합차를 탑승하고 있다. ⓒ 뉴스1 황덕현 기자 (부산=뉴스1) 황덕현 기후환경전문기자 = 지난 4월 29일,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 광장에는 약 50대가 넘는 차량이 도열해 있었다. 경차나 소형차는 한 대도 없다. 묵직해 보이는 대형 세단과 승합차가 위용을 드러냈다. 일반 차량은 진입이 제한된 공간이다. 도열한 차량만 봐도 VIP급 인사들이 모였음을 알 수 있었다. 다만 이 차들은 하나같이 내연기관 차량이었다.제10차 아워 오션 콘퍼런스(Our Ocean Conference) 개막식이 열리는 장소였다. 전 세계에서 온 해양과 기후, 환경 분야 고위급 인사들이 모여 '푸른 미래'를 이야기했다. 우리 정부에선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과 박형준 부산시장 등이 참석했고, 유엔(UN) 산하 기구 관계자와 각국 장관·대사들이 자리했다. 그러나 그들이 내리고 올라탄 차량 어디에서도 전기차 특유의 파란 번호판은 눈에 띄지 않았다.특히 눈에 들어온 건 존 케리 미국 전 국무부 장관의 모습이었다. 오바마 행정부 시절 파리기후협정 체결을 주도하며 '기후 차르'로 불렸고, 바이든 정부에서는 기후특사로 활동하며 중국과의 온실가스 감축 협상을 이끌었다. 그런 그가 세션과 기자회견을 마친 뒤, 검은색 내연기관 승합차를 타고 벡스코를 빠져나가는 모습은 묘한 긴장감을 자아냈다. 파리협정이 체결된 지 어느덧 10년, 기후 외교를 이끌어온 인사가 여전히 내연기관차에 몸을 싣고 있다는 사실은, 선언과 현실 사이의 거리를 실감하게 했다. 4월 29일 오전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 앞에 검은색 의전차량이 도열해 있다. 무배출 차량을 의미하는 '파란색 번호판'은 한 대도 확인되지 않았다. ⓒ 뉴스1 황덕현 기자 물론 OOC가 '교통수단의 전환'을 의제로 삼은 것은 아니다. 하지만 해양 보호와 기후위기를 논하는 국제무대에서 '탈탄소 전환'을 실천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기회는 날린 셈이다.각국의 비용·운영 여건 등 현실적인 제약이 있겠지만, 참석자 전용 차량이나 일부 경호·의전용 차량만이라도 전기차나 수소차로 구성했다면, 회의의 메시지와 더욱 일치했을 것이다.최소한의 '의식적 환경 실천'이라도 있었으면 어땠을까 하낙동강 최상류 오염공장으로 악명높은 영풍석포제련소가 지난 2월 말부터 4월 24일까지 58일간 조업정지 행정처분으로 공장문을 닫았습니다. 공장을 가동하면 자연스레 발생하게 되는 아황산가스도 없고, 공장에서 흘러나오는 오폐수도 없는 시절이 두 달간 이어진 것입니다. 그 결과 나타난 변화를 살폈습니다. 이 공장이 폐쇄하거나 이전하게 되면 나타날 변화상을 미리 살펴본 것입니다. 첫 편으로 영풍석포제련소 뒷산의 식생(나무와 풀)의 변화상을 살폈습니다. <기자말>[정수근 기자]▲ 낙동강 협곡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저런 물돌이지형에 영풍석포제련소가 들어서게 된다.ⓒ 정수근▲ 영풍석포제련소 전경. 낙동강 협곡을 끼고 왼쪽부터 제1, 2, 3공장이 들어서 있다.ⓒ 정수근 영풍석포제련소를 가려면 영주에서부터 태백까지 이어진 31번 고속국도를 타고 오다가 열목어마을로 유명한 봉화군 석포면의 대현리마을로 접어들어야 한다. 그렇게 대현리마을로 접어들면 송정리천을 만나게 되고, 송정리천은 북쪽에서 흘러오는 병호천을 만나 그 유명한 백천계곡을 이룬다. 백천계곡은 그렇게 해서 열목어 남방한계선이 된다. 이 마을이 열목어마을로 유명세를 타는 이유다. 백천계곡을 따라 강물은 협곡을 이루어, 그 청정 옥계수는 육송정삼거리에서 다시 태백 황지연못에서 발원해 흘러오는 낙동강과 만나게 된다. 짐작되듯 이 일대는 모두 협곡이다. 산과 산 사이 협곡을 따라 낙동강이 유유히 흘러가고 있는 것이다.이곳 육송정삼거리에서부터는 제법 너른 협곡이 시작되어 그 협곡을 따라 강물은 다시 유유히 흘러가다가 3㎞ 하류에서 너무나 낯선 풍경을 만나게 된다. 처음 이곳을 찾은 이들은 협곡 사이에 갑자기 나타난 이 낯선 풍경에 놀란 입을 다물지 못할 수도 있다. 중화학공업단지에서나 보게 되는 수준의 거대한 공장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바로 공해공장으로 악명높은 영풍석포제련소가 이곳에서부터 등장해 협곡을 따라 제1공장에서부터 제2공장에 이어 제3공장까지 차례로 이어지게 된다. 낙동강을 따라 이르는 그 거리만 2㎞에 이른다. "어떻게 이 첩첩산중 협곡에 이런 거대한 공장이 자리잡을 수가 있는가" 하는 불가사의한 의문을 가지지 않을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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